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비염약 추천 순위 환절기 관리

by 규사장 2023. 3. 26.
반응형

 

 

환절기에는 기온이 변동이 크고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는 등의 이유로 비염 증상이 더욱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비염 환자들은 환절기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다음은 환절기 비염 관리에 대한 몇 가지 팁입니다.

1. 가습기 사용: 날씨가 건조한 환절기에는 가습기를 사용하여 공기 중 습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코와 목의 점막이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하고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2. 마스크 착용: 미세먼지가 많은 환절기에는 마스크를 착용하여 미세먼지를 흡입하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3. 청결한 환경 유지: 집안을 깨끗이 청소하고 먼지와 알레르기 원인물질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실외 활동 제한: 미세먼지가 심한 날씨에는 실외 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식습관 관리: 과식과 알코올 섭취는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식습관을 관리하고 건강한 식사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절기에는 비염 증상이 심해지므로, 위와 같은 관리 방법을 통해 비염 증상을 완화시키고 건강을 유지해야 합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하거나 지속될 경우엔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와 상담하거나 약을 복용하는 것도 방법이겠죠.

 

그럼 비염약의 종류와 제품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출처:약학정보원

항히스타민제: 두드러기, 발적, 가려움증 등의 알레르기 반응에 관여하는 히스타민의 작용을 억제하는 약물입니다.

알레르기 질환 외에도 콧물, 재채기, 불면, 어지러움증, 구토, 멀미 등을 완화하는데 사용되지만,

코막힘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루코트리엔 수용체 길항제(면역 억제제): 중증 비염에서 사용되며, 면역 반응을 억제하는 데 사용됩니다. 

 

스테로이드 코 분무제(비강스프레이): 코에 염증 반응을 유발할 수 있는 여러 매개체들의 작용을 억제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을 포함한 만성 비염의 치료에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재채기, 콧물, 코 가려움증, 코막힘과 같은 알레르기 비염의 모든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혈관 수축제: 혈관 수축제는 비점막의 혈관을 수축시켜 코막힘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알레르기 비염 환자의 코막힘 증상이 다른 약물에 의해 호전되지 않을 때 사용합니다.


각각의 약물은 사용 목적과 증상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부작용 등 주의할 것이 많으니 꼭 의사, 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하여 알맞은 비염약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